프로그램:
베를린 필하모닉
사이먼 래틀 경
- 교향곡 1번 내림나장조 op. 38 “봄 교향곡”
- 교향곡 4번 라단조, 1841년 초판
- 교향곡 2번 다장조 op. 61
- 교향곡 3번 내림마장조 op. 97 “라인”
2013년 2월, 11월 베를린 필하모니 실황 녹음
보너스 영상
- 사이먼 래틀 경이 말하는 로베르트 슈만과 그의 교향곡
- 무대 뒤에서: 베를린 필하모니에서의 녹음
- 베를린 필하모닉 디지털 콘서트홀에 대해
사이먼 래틀이 보기에 로베르트 슈만은 “진정한 낭만주의자”다. 지금까지도 슈만 음악에서는 이 시기의 충만함, 격정, 멜랑콜리가 특별히 강렬하게 느껴진다. 예전부터 슈만 교향곡은 베를린 필하모닉의 핵심 레퍼토리에 속했다. 특히 1953년 빌헬름 푸르트벵글러가 녹음한 교향곡 4번은 숭배의 대상이었다. 그러니 베를린 필하모닉이 네 개의 슈만 교향곡으로 자체 레이블의 출범을 알리는 건 당연한 일이다.
베를린 필하모닉은 2013년 한 해를 슈만 교향곡과 함께했다. 베를린에서는 물론 유럽과 아시아 투어 때도 연주했다. 이에 대해 ‘타게스슈피겔’ 지는 “운명의 순간”이라 썼고, ‘프랑크푸르트 알게마이네 차이퉁’은 “정말로 환상적인 연주”라며 칭찬했다. 필하모니에서 이루어진 이 레코딩의 또 다른 특징은 교향곡 4번에서 사이먼 래틀이 안정적인 후기 판본에 비해 더 많은 “경쾌함, 우아함, 아름다움”을 지닌 1841년 초판본을 선택한 것이다.
특별히 이 에디션의 삽화를 위해 베를린 왕립 도자기 제작소 (KPM)는 작곡가의 음악과 사고 세계가 인상 깊게 반영된 “로베르트 슈만을 위한 꽃병”까지 제작했다.
리넨 바인딩의 CD/블루레이 에디션에는 슈만 교향곡 전곡이 다양한 포맷으로 수록되어 있다. 음악 애호가들은 전통적인 오디오 CD만이 아니라 스튜디오 레코딩 품질의 96 kHz/24 bit 오디오와 HD 비디오로 제공되는 블루레이 디스크로도 즐길 수 있다. 이보다 더 좋은 해상도를 원하면, 제공되는 코드로 최대 192 kHz/24 bit의 온라인 버전을 다운로드하면 된다.
베를린 필하모닉
사이먼 래틀 경
2013년 2월, 11월 베를린 필하모니 실황 녹음
보너스 영상
가능한 종류
2 CD + 1 블루레이 + 다운로드 / 리넨 에디션
CD 1 & 2
교향곡 1번-4번
블루레이 디스크
교향곡 1번-4번, 순수 오디오
[Stereo 24 bit / 96 kHz • 5.0 DTS-HD MA 24-bit]
교향곡 1번-4번, 고선명 비디오
[Full HD / 2.0 PCM Stereo • 5.0 Surround DTS-HD]
보너스 인터뷰와 “무대 뒤에서”
다운로드 코드
전체 앨범 오디오 파일
(24 bit / 192 kHz까지)
디지털 콘서트홀
베를린 필하모닉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 7일 티켓